창 닫기

본문 시작

처음으로 AAPP소개 과정장 인사말
과정장 인사말

본문

서울대학교 최고농업정책과정(AAPP: Advanced Agricultural Policy Program) 은
2004년 9월에 설립된 우리나라 제일의 농업 정책 과정입니다.

  • 최고농업정책과정 주임교수 이태호
  • 최고농업정책과정 주임교수 김한호
이 과정은 국내 최고 수준의 교과과정과 강사진을 갖춘 산학협동과정으로서, 농업과 관련된 각계 지도층 인사들과 농산업 경영 및 농업정책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고, 농업, 농촌, 농민에 대한 이해를 높임으로써 궁극적으로 한국 농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농업정책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국내 농업 뿐 아니라 세계를 이끌어 나갈 능력을 갖춘 농업 지도자의 양성은 국립대학인 서울대학교의 국가적 소명이며 본 과정은 훌륭한 지도자 배출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과정생들에게 새로운 지식과 아이디어를 공급하는데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DDA 협상과 FTA로 대표되는 세계화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단순한 지식만을 갖고 있는 농업인은 실패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인적, 지적, 사회적, 실천적 자산 함양에 역량을 집중하는 노력이 필요할 때입니다. 본 과정을 통해 다양한 기관의 사람들이 산학과 함께 토론하고 고민하여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나가는 과정은 한국 농업의 경쟁력을 새롭게 만드는 첫걸음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분야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학 있는 농산업계 지도자들이 상호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한국농업에 대한 시각을 넓힌다면 서로 다른 분야의 협력이 활성화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또한 이미 선도적인 위치에서 폭넓은 활동을 벌이고 있는 졸업생과의 연동을 통해 농업 발전, 그리고 국가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농업과 국가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리고 싶으신 여러분들을 본 과정에 모시고자 합니다. 부디 본 과정에 참여하시어 국가발전을 위하여 함께 고민하고, 토론하며 의미 있는 시간을 만들 수 있게 되길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