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 닫기

본문 시작

처음으로 총동문회 총동문회장 인사말
총동문회장 인사말

본문

존경하는 AAPP 동문 여러분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최고농업정책과정(Advanced Agriculture Policy Program)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농업생명과학대학 총동문회장 김규석

안녕하십니까.

2050년이면 지구 인구는 90억을 돌파하여 100억에 육박하는 시대가 온다고 합니다.
IT회사인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주인 빌게이츠는 자신이 세운 자선재단의 연례서한(2012)에서 앞으로의 목표를 농업혁명으로 정하고 식량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1802년에 설립된 세계적인 회사 듀폰은 화학과 섬유 전문기업으로 유명합니다. 그러나 2004년 최고 핵심 산업인 섬유산업을 매각하고 농업과 바이오연료 사업으로 기업구조를 재편하였습니다. 두 사건 모두 농업의 미래에 대해 우리에게 중요한 시사점을 던져줍니다.

21세기의 변화를 이끄는 4차 산업혁명의 중심에 농업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대한민국의 발전 전략도 재편되어야 할 것입니다. 최고의 지성인 서울대 농생대 교수님들의 끊임없는 연구와 전국 최고농업정책과정(AAPP) 동문님들의 현장에서의 고군분투는 대한민국 농업생명산업의 밝은 미래를 이끌어 나갈 것입니다.

각 지역 동문님들의 지속적인 발전과 행복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또한 동문님들과의 소중한 인연을 총동문회 행사에서 지속적으로 이어나가기를 기대합니다. 서울대 최고농업정책과정 총동문회는 항상 동문 여러분과 함께 할 것입니다.